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by 빅맥BIGMAC 2021. 12. 24.
728x90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구글 애널리틱스 데시보드에 대해서 다뤄본 내용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조금 더 심도 있게 다뤄보는 시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결과를 설명을 드릴 텐데요.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메뉴는 사실 표준 보고서라는 것이 존재하고 이 표준 보고서에서 실시간 잠재 고객 획득 행동 전환으로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이 보고서 하나하나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 보고서 자체를 하나씩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이 되도록 할 거고요 여기서 구글 애널리틱스 처음과 끝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데이터가 보고서에서 전부 다 다뤄지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하나씩 다 살펴보는 시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각 보고서가 가진 목적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릴게요 그래서 보고서는 실시간 잠재 고객 획득 행동 전환이 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실시간은 일단 실시간 방문자의 로그를 나타내는 보고서입니다. 실시간 어떤 방문자가 방문을 했고 어디를 보고 있고 그리고 어디서 들어왔는지 이런 데이터를 보는 실시간 보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

여기서 잠재 고객이 다음은 잠재 고객인데요. 아까 말씀드렸던 실시간 이 부분을 빼고는 잠재 고객 획득 행동 전환 보고서 이 자체가 전부 다 굉장히 중요한 파트이기 때문에 하나하나씩 살펴보게 되면 잠재 고객은 웹사이트에 방문한 우리 고객이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그걸 설명해주는 그런 보고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잠재 고객 보고서는 어떤 고객인지 그거를 확인하는 보고서이고요 획득 보고서는 그 보고서 아까 잠재 고객이라고 그랬잖아요. 근데 잠재 고객은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어떤 고객인지 그 부분을 파악하는 부분이고 획득은 웹사이트에 들어오게 된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보고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웹사이트에 획득된 방문자의 특성 이 잠재 고객이랑은 조금 다른 부분이에요. 그래서 웹사이트에 어떻게 획득이 됐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심도 있게 봐주는 그런 기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행동 보고서인데요.

이제 웹사이트에 획득이 되었으니까 그 안에서 행동을 하겠죠. 그러면 행동을 어떻게 하는지 어떤 웹사이트에 방문을 했는지 그리고 이탈이 어디서 됐는지 그런 데이터를 파악하는 보고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환 보고서는 전환 자체가 제가 기존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고객의 행동 중 비즈니스의 유의미한 행동이라고 말씀을 드렸잖아요. 이런 유의미한 행동 예를 들어서 구매라든지 장바구니 담기라든지 이런 기능들에 대해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그거를 조금 더 살펴보는 그런 기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실시간 보고서인데요. 실시간 보고서 처음에 클릭을 하게 되면 이런 데이터가 나오게 됩니다.

지금 이게 개oo 부분인데요. 실시간으로 몇 명의 유저가 들어왔고 그리고 페이지 뷰는 어떻게 분당 기록이 되고 있는지 그리고 추천자 이 부분에 지금 데이터가 없는데 어디를 통해서 들어왔는지 획득 부분을 알려주는 기능을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고 여기는 사용 중 페이지 실제로 이 유저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데이터를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데이터가 기존에 실시간으로 방문하게 된 유저의 데이터를 함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 데이터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 실시간으로 데이터는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것은 별로 중요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인사이트를 그렇게 얻어낼 수도 없고요 실시간은 너무 짧기 때문에 그 데이터를 통해서 뭔가 개선을 할 점이나 이런 부분을 찾아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처음에만 보통 들어오게 되고 나중에 디버그나 테스트를 할 때 이 부분을 사용하게 되고요 사실상 이 기능은 대부분 사용을 안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 초보자의 경우 이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보고서를 굉장히 좋아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데이터가 굉장히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쌓이고 있기 때문에 이게 좀 중독이 되는 경우 실시간 보고서를 하루 종일 보는 사람들도 존재할 만큼 이게 굉장히 재밌는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잠재 고객 보고서인데요. 잠재 고객 보고서는 처음에 클릭을 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게 돼 왼쪽 바에서 제가 크게 총 16개의 보고서가 세부 보고서가 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이 세부 보고서에서 저는 지금 개요를 클릭한 부분이고요 이 보고서를 통해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가 있어요. 그래서 지금 보시면 새로 방문했는지 다시 재방문했는지 그 데이터도 보실 수 있고요

 

이 사용자가 사용자인지 신 그리고 이 페이지 뷰수는 얼마나 기록했는지 그리고 인구 통계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언어가 어떻게 되는지 이런 데이터들을 고객의 특성에 따라서 구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데이터를 통해서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얻어낸 인사이트는 어디다가 활용되냐면 보통 예를 들어서 언어나 국가 도시 우리 웹사이트에 대해서 어떤 도시에서 방문을 많이 하는지

 

그리고 어떤 언어를 많이 쓰는지 그걸 알면 이제 영어 번역이 필요한지 아닌지 그거를 알 수 있을 거잖아요. 그리고 마케팅을 하더라도 만약에 영어를 통해서 들어오는 비중이 높다고 그러면 미국에 마케팅을 하는 게 굉장히 효과적일 겁니다. 이렇게 지금 데이터가 구성이 돼 있는데 여기서는 조금 더 구분할 수 있는 부분이 인구 통계 데이터라든지 이 사람이 남성인지 여성인지 성별 이런 데이터까지 아니면 유사한 고객들 분류라든지 아니면 벤치마킹 데이터도 볼 수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거에 대해서 데이터를 다 한꺼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그 데이터를 통해서 인사이트를 얻고 개선을 뭔가 한다는 것을 잠재고객 보고서의 포인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획득 보고서인데요. 이 획득 보고서 아무래도 마케팅에 대해서 가장 중요한 키 보고서가 될 수 있겠는데요. 마케팅이라는 게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고객의 유입을 그런 측정하는 그리고 고객의 유입을 이끄는 그런 행동이기 때문에 마케팅이라는 활동에 대해서 가장 잘 설명해주는 그런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획득 보고서는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웹사이트에 유입된 그리고 획득 초점을 맞춘 보고서인데요. 그래서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어떻게 도착하는지 알 수 있고요 예를 들어서 검색인지 광고인지 주소창에 직접 쳤는지 이런 데이터를 직접 구분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잠깐 보시게 되면 이거는 개요. 부분인데요.

인기 채널을 보시면 오가닉에서 왔는지 아니면 직접 들어왔는지 아니면 검색을 통해서 검색 광고를 통해서 들어왔는지 소셜을 통해서 들어왔는지 이런 데이터를 한꺼번에 구분을 해서 보실 수 있고요 그리고 사용자가 얼마나 유입이 됐는지 그리고 전환 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이런 거를 하나씩 하나씩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행동 보고서인데요. 사실 마케팅에서 행동에 대해서 조금 잘 생각을 안 하시는 분도 계신데 행동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유입된 고객들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구매를 할지 안 할지 이 부분이 갈리게 되는데 이 행동 보고서는 그 행동에 대해서 조금 더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인데요.

고객이 어디에서 들어와서 어디로 나가는지 그리고 이탈을 얼마나 잘하는지 그리고 세션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그런 데이터를 한꺼번에 행동에 대해서 데이터를 보여주는 그런 보고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보시면 행동 보고서라고 해서 전체적으로 페이지 뷰를 얼마나 했는지 아까는 사용자 수였잖아요. 획득 보고서에는 사용자 수라고 돼 있는데 여기서는 페이지 뷰스가 가장 기본입니다. 몇 페이지를 여러 번 봤는지 이런 거를 측정을 하는 게 행동 보고서에서는 중요한 부분이고 이 사람마다 페이지 뷰스를 얼마나 했고 그 다음에 페이지에 얼마나 머물렀는지 그리고 이탈률이 얼마나 되는지 이런 데이터를 한꺼번에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어떤 행동 흐름을 갖고 있고 이 행동 흐름에 대해서 개선을 해야 될 부분이라든지 아니면 좀 더 강조를 해야 될 부분이 있다면 이 행동 보고서를 통해서 데이터를 분석을 하시고 그 부분을 개선을 해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환 보고서인데요. 전환 보고서는 지금 이 부분도 지금 개요 부분이에요. 근데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고객이 우리 비즈니스에 있어서 유의미한 행동을 하면 그게 전환이라고 말씀을 드렸잖아요. 전환이라는 데이터 자체가 굉장히 우리 서비스에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이 전환 자체가 목표 우리 비즈니스의 목표가 될 수 있고요 그래서 목표 목표 달성 횟수 그리고 목표 값 목표 전환율 이런 데이터를 한꺼번에 보시는 보고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 웹사이트에 사실 많이 유입이 되고 행동은 잘한다고 해도 구매를 안 하면 그거는 굉장히 소용이 없는 부분이잖아요. 그런 데이터를 한꺼번에 이 보고서를 통해서 분석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 보고서가 결국 굉장히 마지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이 데이터를 통해서 우리 매출이랑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 보고서를 끝까지 봐주시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보고서에 대해서 다뤄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이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구성되는 방법 즉 측정 기준이랑 측정 항목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