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방법

by 빅맥BIGMAC 2021. 12. 23.
728x90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한 활용 전략을 짜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기초부터 설명드리자면 데이터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지금 시대가 전환되고 있는데요. 4 산업혁명이라고 하잖아요. 데이터가 석유라는 말도 있고 그런 데이터 중심으로 사고가 변화하기 때문에 int sf라는 구글 부사장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미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종합하고 분할하고 통합하고 가시화하고 해석하는 자의 것이다 라고 했는데요. 이거를 있는 사람이어야만이 21세기에서 살아남을 있다는 그런 말로 해석이 됩니다.

그런데 모든 기능을 갖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사용을 해야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한다고 있을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전략을 세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번째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만능이 아닙니다.

 

강력한 기능들이 되게 많은데요. 그렇지만 제대로 활용 전략 없이는 이거는 그냥 단순 툴에 불과하다는 그런 내용이 있고요 그리고 전략 없이는 사실 도입 자체가 단기적인 이벤트에 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에 ga 자체를 사용하지 않았던 조직들이 되게 많은데 ga 그냥 단순히 사용을 한다고 그렇게 치더라도 ga 자체를 전략 없이 그냥 사용하고 데이터를 분석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부분에 대해서 잠깐 도입을 했다가 반짝 하는 이벤트에 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반복적인 최적화 사고 방식 자체를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전략을 통해서 배울 있다는 점이 가장 포인트라고 있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가 만능이 아니고 그다음에 단기적인 이벤트에 지나지 않는다는 자체가 이제 부분 내용에 대해서 반복적인 최적화 사고 방식을 갖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이라고 있는데요.

이게 데이터 중심의 사고 방식이라고 있기 때문에 전략 자체를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전략을 통해서 배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여기 문제 발견부터 시작해서 가설 세우기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이거 자체를 계속해서 반복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단은 전략을 세우기 전에 가치 정의를 먼저 해야 같습니다. 그래서 조직이랑 고객 그리고 우리 서비스에 대해서 같이 정의를 먼저 해야 되는데요. 전략 자체가 목표를 세우고 어떤 거를 하겠다. 그런 거를 표현하는 내용이다. 보니까 우리에 대해서 먼저 알고 고객에 대해서 먼저 아는 가장 중요하다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직의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고객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조직이 세상에 제공하는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성공이 무엇인지 어떤 방식으로 성공을 하겠다. 이런 부분들을 먼저 생각을 해주시고 전략을 세워주시면 같습니다. 왜냐하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실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기 전에 이런 목표를 먼저 세워야지 제대로 데이터를 수집을 있고 데이터를 통해서 제대로 인사이트를 얻을 있기 때문인데요.

 

부분을 먼저 세웠다고 하면 다음으로 넘어가서 구글 애널리틱스 측정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사업 목표라는 부분입니다. 비즈니스 골이라고 영어로 표시할 때도 있는데 내용은 사업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말하고요

 

예를 들어서 많은 제품을 팔고 싶다. 아니면 많은 리드를 확보하고 싶다. 아니면 지속적인 방문을 통한 수익을 늘리고 싶다 구체적인 사업 목표를 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kpi라는 그런 용어가 있는데요. 이게 퍼포먼스 인덱스라고 그래서 핵심 목표라고 보시면 같습니다. 핵심 목표를 정량적인 지표로 표현한다고 보시면 되는데

 

예를 들어서 아까 여기서 많은 제품을 팔고 싶다고 얘기를 했잖아요. 그러면 많은 제품에 대한 수치 판매 그리고 많은 리드 회원 가입수 그리고 아까 지속적인 방문 재방문율 이렇게 해가지고 정량적인 지표를 표현을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사업 목표를 설정을 했으니까 이거를 갖고 정량적인 목표를 생성을 했고요

 

다음에 성과 목표를 설정을 해주시면 되는데 성과 목표는 그대로 아까 설정했던 kpi에서 어느 정도 수준까지 이거를 도달을 해야지만 목표 수치를 채웠다. 그런 거를 표현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내용인데요. 그래서 성과 목표라고 하는 것은 사업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서 달성해야 되는 수치를 말하고요

 

원래 번도 측정을 했던 사람들이 되게 많은데 그래도 측정을 통해서 데이터를 먼저 기준치를 잡아야 되고요 먼저 기준치를 잡았다고 그러면 기준치보다 약간 높게 아니면 높게 성과 목표를 잡아서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해야 되겠습니다.

 

그래서 사업 목표를 먼저 설정해주시고 kpi 설정해주시고 성과 목표를 설정해주신 다음에 이거를 반복해서 개선해 나간다고 보시면 같습니다. 측정 계획 예시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사업 목표 kpi 성과 목표가 이렇게 있고요 저는 화장품 판매 업체 온라인 업체를 예시를 들어서 설명을 해드릴 텐데요.

 

화장품 판매 업체 같은 경우는 사실상 화장품 판매하는 자체가 사업 목표이기 때문에 화장품 판매를 사업 목표라고 잡았고요 여기서 kpi 온라인에서 판매된 화장품 당연히 많이 팔리면 많이 팔릴수록 좋겠죠. 그래서 화장품 수를 kpi 잡았습니다. 그러면 이제 성과 목표를 잡아야 되는데요.

 

기존에는 7천건 화장품 판매를 했다고 하면 저는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1 건이라는 그런 수치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1 건이라는 성과 목표를 잡았습니다. 이제 앞에서 그렇게 성과 목표를 잡았다고 하면 최적화 프레임워크를 돌리는 순서입니다. 이렇게 해서 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전략을 전체적으로 돌린다고 보시면 되는데 제일 먼저 측정 계획을 세웠잖아요. 그래서 측정 계획을 세웠고 전략을 세웠고 아까 말씀드렸던 kpi 로드맵 이런 설정을 했습니다. 그러면 이제 ga 통해서 데이터 측정을 하게 되고요 데이터 측정을 하게 되면 데이터가 지표가 구현이 되게 됩니다. 그러면 데이터를 정확히 보기 위해서 데시보드 또는 맞춤 보그를 통해서 시각화된 데이터를 보게 되는데요. 데이터가 그냥 표로 쌓이게 되면 아무 인사이트도 얻을 없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시각화를 통해서 분석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다음으로 목표 세그먼트 활용을 통해서 데이터를 조금 심층적으로 파악을 있게 되고 이제서야 통찰력을 도출해내게 됩니다.

그래서 인사이트를 먼저 만들게 되고 인사이트에 대해서 실행을 하는 그런 순서로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제 실행 부분인데요. 테스트 ga 통해서도 테스트를 있고 아까 말씀드렸던 구글 옵티마이즈라는 툴을 통해서 테스트를 진행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부분에 대해서는 최적화 부분을 정확히 계속 반복을 한다고 보시면 되는데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 아까 말씀드렸던 ga 통해서 쌓인 데이터에 대해서 최적화를 계속 반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흐름이 계속 이어지게 되고 결국에는 목표 달성을 하게 되고 그래서 이제 비즈니스 영향력을 높이게 되는 거죠. 회사는 계속 계속 성장을 하게 거고 이런 활용 전략을 통째적으로 짜야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한다고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전략에 대해서 다뤄봤는데요. 다음 시간부터 본격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데시보드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