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구글 애널리틱스이란?

by 빅맥BIGMAC 2021. 12. 22.
728x90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디지털 마케팅과 연관관계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배경 설명이랑 그다음에 구글 애널리틱스가 왜 등장하게 됐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뤄볼 계획입니다. 일단은 최근에 디지털 전환이라는 말이 되게 유행인데요. 기존의 비즈니스가 사실 오프라인이나 아니면 아날로그 형식에서 운영되었던 부분이 있다면 지금은 디지털 전환이라고 그래서 디지털로 모든 게 빠르게 넘어가는 상황입니다.

 

이 부분을 좀 검토를 못하고 좀 늦게 대응을 하는 기업 같은 경우는 좀 되게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도 많고요 모든 부분이 이제 디지털로 넘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일단은 유통 채널 부분이 제일 먼저 이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좀 변화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프라인에 있었던 그런 매장들이 대부분 온라인 매장이랑 같이 겸하고 있고 최근에 쿠팡이랑 마켓컬리 같은 되게 온라인 중심의 그런 기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잖아요. 그리고 최근 대형마트들이 굉장히 고전하고 있는 부분을 봐도 사실 온라인으로 넘어가는 추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과거 오프라인 매장에 대해서 일단 살펴보도록 할게요 고객이 일단은 오프라인 매장에 대해서 방문을 하고 그다음에 구경을 하고 그다음에 구매를 하고 또 빠져나가고 이런 환경으로 고객이 행동을 했었는데요. 이게 굉장히 사실 그냥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을 했다고 보시면 돼요 그런데 이거 자체가 이제 도식화를 하면 이렇게 구성이 되거든요. 그래서 고객이 매장 입구를 통해서 유입이 되고 그리고 행동을 하고 그다음에 전환이라는 걸 하게 돼요. 사실 이 전환이라는 단어는 이제 마케팅 용어로 좀 사용될 수 있는데요.

 

우리 비즈니스에 있어서 굉장히 유의미한 행동을 한다는 것을 이제 전환이라는 단어로 설명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굉장히 많이 다룰 용어고 익숙해져야 될 단어니까 좀 주의 깊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제 온라인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모든 게 변화하고 있다고 그러는데 사실 온라인 웹사이트 지금 이렇게 있잖아요. 그리고 애플리케이션도 있고 데스크탑 모바일을 통해서 이제 온라인 세상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고객들이 온라인 세상으로 들어오는데 이 부분에서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사실 좀 똑같은 얘기지만 결국에는 환경은 달라졌을 뿐 고객 행동은 똑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이 사실 서비스 아까는 매장으로 보여드렸는데 우리 서비스로 제 유입이 되고요 그다음에 우리 서비스 안에서 행동을 하고 그리고 전환을 하는 거죠. 이래서 고객 행동은 사실 똑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거를 조금 더 수직적으로 마케팅 용어로 좀 설명을 해드리도록 할게요 그래서 지금 깔대기 이론이라고 하는데 이 깔대기 이론이라는 게 마케팅 업계에서 고객이 어떻게 우리 서비스로 들어오는지 인입되는지 그 부분을 좀 더 수직적으로 도식화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게 일단은 마케팅으로 사람들이 들어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 깔대기가 우리 서비스고요 그리고 마케팅을 통해 사람들이 우리 서비스로 들어오게 돼요. 그래서 처음에 이제 우리 마케팅을 통해서 우리 서비스를 인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인지를 하다가 우리 서비스에서 제품을 구매를 할지 고려를 하게 되고요 사실 고려를 한 다음에 이렇게 빠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밑으로 내려올 수도 있죠. 그러면 내려오게 되면 이제 전환이라는 걸 하게 되는데요. 구매나 장바구니 담기 그런 부분을 이제 하게 되고 우리에게 매출을 만들어주게 되는 거죠. 그래서 이제 전환이라는 걸 하게 되고 사실 여기서 좀 더 나아가서 충성 고객이 되면 재방문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재방문까지 해서 이런 한 사이클을 도는 게 하나의 깔대기 이론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마케팅을 통해서 아무리 많은 유저를 투입한다고 할지라도 이 깔대기를 통해 결국에는 내려가면서 이 부분이 사람들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결국에는 이 마케팅 비용 대비 여기 매출 매출 나는 부분이 굉장히 우리 비즈니스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이것을 이제 아로아이라는 용어로 설명하는데요. 그래서 지금 리터논 인베스트먼트라 그래서 투입한 마케팅 비용 대비 그다음에 매출이라는 용어를 많이 쓰게 되거든요. 이제 마케팅 업계에서는 이 수치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 수치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굉장히 많이 노력을 합니다.

 

그런데 이제 기존 마케팅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사실 마케팅 비용을 이제 투입을 합니다. tv cf나 아니면 버스 광고 오개 광고 이런 걸 많이 했었죠. 근데 이제 마케팅 비용을 투입을 해서 고객들이 우리 오프라인 매장에 오게 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사실 볼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어요. 사실 오프라인 매장에 들어오게 되면 거의 블랙박스와 가깝게 이 안에서는 어떤 행동을 하는지 어떤 구매를 하는지 이런 거를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비용을 통해서 이 매출이 일어나는지 안 일어나는지 사실 대략적인 그런 부분만 알 수 있고 결국에는 완벽하게 추적을 하지 못하는 그런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디지털로 넘어왔습니다. 디지털에서는 마케팅 비용을 투자하면 오프라인과 똑같습니다. 서비스에 방문을 하는데 사실 로그라는 게 남습니다. 그래서 로그라는 게 남고 그다음에 매출이 발생을 하게 되는 거죠. 근데 이제 로그라는 게 무엇이냐면 이런 하나하나 이렇게 줄이 컴퓨터에 기록이 쌓인다고 보시면 되는데 정의를 설명드리자면 클라이언트 즉 우리 앱이나 웹 서비스 등의 서버에 접속한 기록을 말하는데요. 그래서 이 서버에 접속한 기록을 통해서 사실 이 정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고 이 정보가 오프라인과는 많이 다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정보 읽을 수 있을까요. 사실 고객 행동이 여기에 다 적히는 건 맞습니다. 지금 시간이라든지 ip라든지 아니면은 url이라든지 아니면 유저 에이전트라든지 이런 정보들이 있는데 이 정보를 분석하기란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 정보도 개발자가 보더라도 사실 하나하나씩 다 읽고 판단하기에는 굉장히 어려운데요. 이거를 웹로그 분석 툴이 그래서 개발되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이 대표적인 웹 로그 분석 툴이라고 할 수 있고요 그다음에 우리나라의 에이스 카운터라는 그런 업체가 있고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어도비 제품군에도 어도비 애널리틱스가 있고 그다음에 페이익이나 웹 트렌드라는 이런 대표적인 웹 로그 분석툴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웹 로그 분석 툴 중에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조금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2005년도에 at이라는 곳에서 만들어 놓은 웹로그 분석 툴을 구글이 인수를 하면서 새롭게 발전시키게 되었는데요. 구글이 인수를 하면서 구글 자체가 갖고 있는 검색 엔진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랑 시너지를 내게 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가 급속도로 발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꼭 써야만 할까요. 사실 구글 애널리틱스가 갖고 있는 그런 위상이라든지 그런 부분이 굉장히 커서 그냥 사용하는 부분들도 있는데 일단 몇 가지 장점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거의 무료라는 점입니다. 사실 거의 무료지 완전 무료는 아닌데요. 월 1천만 리트까지 데이터가 무료로 적재될 수 있고 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실상 무료라고 봐도 됩니다. 좀 큰 기업 같은 경우는 데이터가 많이 쌓이고 데이터를 월 1천만 니트 넘게 쌓기 때문에 돈을 내야 되는데요. 그 부분은 이제 구글 에널틱스 360 슈트라고 그래서 이 부분을 돈을 내고 사용하는 고객들도 많은데

500대 기업 대표적으로 잘 나가는 기업들이잖아요. 근데 이 잘 나가는 기업들 중에 69%의 비율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다수의 마케터들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한다고 봐도 무방하고요 이래서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자체가 갖고 있는 사회적 위상이라든지 아니면 마케터들끼리 소통을 할 때도 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표준 소통을 하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가 아닌 다른 툴을 사용하게 되면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커리어를 쌓을 때도 구글 애널리틱스가 기본이 되는 그런 환경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자체가 이제 갖고 있는 장점 마지막 장점인데요. 구글 타 서비스와 찰떡 궁합을 자랑한다는 부분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틱스 지금 보시면 이게 구글 애널틱스 360 수트라고 그래서 마케팅을 도와주는 그런 툴들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가 있고 그다음에 태그 매니저 태그를 관리하는 부분인데 이거는 조금 더 기술적인 테크를 담당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고 그다음에 옵티마이즈 최적화 ab 테스팅 하는 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트리뷰션이라고 기여도 측정하는 부분이나 어디언스 센터 아니면 데이터 스튜디오까지 이런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로 결합을 해서 데이터를 주고받고 그다음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툴들이 되게 많은데요. 그래서 이 구글 에노틱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툴들을 함께 사용하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이 툴들을 사용하게 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애즈 우리가 구글 애즈는 이제 광고 업계에서는 무조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구글 광고 시스템인데요. 이 구글 에즈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자동으로 연동이 되기 때문에 이 구글 에즈는 무조건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사용을 해야 된다는 그런 불문율이 있고요 그다음에 구글 서치 콘솔 이거는 seo를 통해서 오가닉으로 검색을 통해서 구글에서 접속된 유저들 볼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인데 구글 설치 콘솔에서도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때 오가닉 유저를 분석하고 싶다면 구글 서치 콘소를 같이 연동을 해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이거는 이제 광고를 우리 웹사이트에 붙였을 경우에 사용하게 되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구글 광고를 심지어 붙였는데도 그 광고를 통해서 들어온 유저들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을 때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을 하는 작업을 합니다. 그래서 이런 타 서비스들 구글의 차별적인 서비스들을 운영을 할 때 구글 애널리틱스가 가지는 장점이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봤는데요. 구글 애틱스가 갖고 있는 이 장점이 너무 많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필수적으로 사용한다는 부분은 여러분들도 굉장히 공감을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고객이 유입이 되고 행동이 되고 전환되는 부분을 앞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분석을 해볼 계획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